Tom

QA Engineer QA팀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Tom : 안녕하세요, 2021년 5월에 입사하여 스포카의 아름다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아가고 있는 QA Engineer, Tom(톰)이라고 합니다. 현재 스포카 크리에이터 본부 QA 파트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Q. 소속된 파트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으신가요?

Tom : 저는 주로 제품의 테스트 전략 수립과 계획, 테스트 수행을 통해 직접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이슈 업(issue-up) 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더불어 제가 속해 있는 QA 파트의 수행 업무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는 개발과 QA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그리고 그 수행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를 하죠. 해당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반복된 사이클을 통해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가고 있어요.

두번째로는 스포카 제품의 품질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테스트 전략과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는 품질을 확보하는데 좀 더 직접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출된 테스트 결과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품질 지표를 설정하고 취약점을 식별합니다. 이 데이터는 다시 품질 관리 계획 또는 테스트 전략을 세우는 데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주제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Q. 스포카에 합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Tom : 제가 커피를 좋아해서 카페를 자주 다니는데 그 곳에서 ‘도도 포인트’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종이 쿠폰 없이 포인트를 적립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에 깊게 감명을 받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스포카라는 회사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스포카의 높은 발전 가능성과 함께 저의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스포카만의 특별한 기업문화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업무를 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Tom : 스포카에는 좋은 문화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키친데이”라는 문화에 대해서 가장 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키친데이는 한 달에 한 번 개인의 연차 소비 없이 4시간 조기 퇴근하는 기념일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 날은 모두가 업무에 대한 부담감 없이 일찍 퇴근해서 그동안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할 수 있는 날입니다.

하루 정도 조기퇴근을 하면서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Refresh 할 수 있게 되어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업무를 진행하면서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Tom : 업무를 진행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들 2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가 합류한 이후에 스포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첫째로 “도도 포인트” 서비스에서 user앱을 리뉴얼 하여 출시하였고, 두번째로는 “키친보드” 서비스에서 매장과 거래처의 연결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이 출시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와 반응이 좋음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보람이 있었던 순간들이었습니다.

Q. 반면 가장 어려운 순간은 언제인가요?

Tom : 저는 업무를 진행할 때 사람들과 함께 대화하며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선호합니다. 그런데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로 리모트(재택) 근무제도를 진행하게 되어 좋은 직장 동료들과 화상으로 마주하게 되니 그 부분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함께 만나서 밥도 같이 먹고 회식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지금은 그것이 불가능해 저에게 가장 어려운 순간인 것 같아요.

하루빨리 상황이 좋아져 대한민국이 밝게 웃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QA Engineer로서 가장 큰 보람은 제품이 출시된 후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Q. QA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Tom : QA Engineer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매우 다양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협업 진행 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향후 업무 계획은 무엇인가요?

Tom : QA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협업 단계에서 개발자분들과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과정에서 조금 더 원활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개발에 관련된 지식을 좀 더 쌓아가고 싶습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어야 좋은 결과가 산출되어 더욱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 스포카를 꿈꾸는 예비 스포칸분들께 남기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실까요?

Tom : 스포카는 즐거운 분위기 속에 배려와 존중이 공존하고 있는 곳입니다. 그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어울리실 수 있는 분이라면 저희는 언제나 웰-컴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는 스포카 안에서 본인의 재능과 목표를 찾아 발전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며 스포카의 좋은 동료들과 협업하며 성장할 수 있는 로또 같은 기회를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함께 웃으며 건강한 마음으로 사용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건강한 사람이 건강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We are looking for talented and passionate individuals to help us change the ingredients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