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nt

CEO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Grant : 안녕하세요. 스포카 공동창업자 및 공동대표 손성훈입니다. 회사에서는 “Grant”라고 불립니다.

Q. 스포카는 뭐하는 회사예요?

Grant : 많은 분들이 매일 식당이나 카페를 이용하고 있지만, 그 안에서 항상 바쁘게 돌아가고 있는 요식업 사장님들이 고충을 이해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스포카는 요식업 사장님들이 조금이라도 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도도 포인트라는 고객 관리 시스템 및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만들고 국내 1위 서비스로 성장시켰습니다.

현재는 한 발 더 나아가 식자재 관리 문제를 해결해 드리기 위해 최근에 출시한 키친보드 서비스 운영에 모든 힘을 쏟고 있습니다.

Q. 스포카 대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Grant : CEO가 비전을 찾을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와 스포카 공동대표 최재승은 이 시장 안에서 특별한 기회를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키친보드는 시장 전체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요식업 사장님들의 일상에까지 큰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배달의 민족, 카카오 택시, 로켓배송 없이 어떻게 살았지?”라고 생각하시는 것처럼 “ 요식업 사장님들이 “키친보드 없이 어떻게 살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도록 좋은 식자재 관리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CEO로서 이 비전을 널리 알리고 최고의 팀 멤버, 투자자, 파트너분들을 모으는 것이 저희 역할입니다. CEO의 역할은 사소한 것 하나까지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스포카에는 스스로 움직이며 맡은 일에 책임을 지는 유능한 인재들이 많기 때문에 그분들이 모든 잠재력을 발휘하여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고의 장비와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업무 성과를 위한 다양한 협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배달의 민족, 카카오 택시, 로켓배송 없이 어떻게 살았지?” 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요식업 사장님들이 “키친보드 없이 어떻게 살았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도록 좋은 식자재 관리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Q. 키친보드의 시작이 궁금합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Grant : 키친보드는 굉장히 자연스럽게 시작되었습니다. 도도 포인트 운영을 통해 저희는 한국과 일본에서 수만 명의 점주분들을 만났는데요, 당시 저희의 주 업무는 고객 관리였으나 많은 점주분들과 대화를 할수록 식자재 관리에 대한 애로사항이 많은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난달에 식자재 구입에 얼마를 썼는지, 이번 달에는 야채 가격이 왜 올랐는지, 좋은 납품 업체는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등등 납품 업체마다 각각 따로 일을 처리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점주님들의 불편사항을 더욱 깊이 파악할수록 큰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수많은 매장이 수백 개씩 식자재 주문을 하는 것을 감안하면 국내 시장 가치가 50조나 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다만, 각각 납품 업체마다 소통 방식과 결제 방식이 제각각이며 대부분 종이 영수증의 기록이 전부였기에, 큰 시장 규모에도 불구하고 이에 맞는 솔루션이 없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는 너무나 큰 기회라고 생각되어 키친보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고, 앞으로 더욱 기쁜 마음으로 이 시장을 이끌어가려 합니다.

Q. 스포카의 특별한 기업문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자랑해주세요!

Grant : 항상 성장하며 더 나은 모습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팀 멤버들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저희는 사용자들을 이해하고 멋진 분들과의 협업을 가능하게 해줄 새로운 툴과 근무 방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종종 “근무 외적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합니다. 스포카에 입사하시면 “Always evolving!”이라 쓰여진 후드티를 받게 되실텐데요, 그 글자를 통해 스포칸들의 성장에 대한 갈망이 얼마나 큰지 느껴지실 겁니다.

더불어 스포카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무실이 꽤 넓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간의 간접 커뮤니케이션과 부서 간 협업을 위해 최근 모든 팀의 자리를 더 가까이 배치했습니다. 솔직한 의견과 피드백이 망설임 없이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적극 장려하고 있는데요, 직급에 상관없이 적극적으로 의사 표현을 하고 건강한 토론 문화를 이끌어가는 팀 멤버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스포칸들은 성장에 대한 갈망이 크고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조직입니다.
맡은 업무에 진지하게 임하지만 결코 딱딱하지 않고 서로 따뜻하고 긴밀한 분위기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Q. 스포카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Grant : 스포카의 커뮤니케이션 문화에 잘 맞는 분들이셨으면 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동료에게 솔직한 피드백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분,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수용하고 성장에 목마른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것에 익숙하며 오히려 쉬운 문제들 보다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며 더 큰 희열을 느끼시는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스포카 내의 상황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적응하고 앞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신 분들은 지원해 주세요!

Q. 앞으로 스포카의 목표가 어떻게 되나요? 더불어 개인적인 목표가 있으신가요?

Grant : 올해 목표는 계속해서 저희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2022년 여름에 저희 서비스에 대한 중요한 업데이트들이 있을 것이며 계속 좋은 인재들을 채용하는 것이 제 과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제빵에 더 도전을 해 보고 싶어요. 원데이 클래스 선생님이 제가 재능이 있다고 하시기도 했고, 최근에 스콘을 만들었는데 스포칸들의 반응이 꽤 괜찮았거든요.

Q. 스포카를 꿈꾸는 예비 스포칸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Grant : 제가 쓴 글이 여러분 마음에 작은 울림이라도 주었다면 지원해 주세요. 정식 인터뷰 전이라도 스포카가 어떤 곳인지에 대해 편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동료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분,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수용하고 성장에 목마른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스포카와 함께
식자재 유통시장을 바꿀 인재를 찾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