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스포카(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항목
-
회사는 서비스를 위한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선택항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회원가입이나 기본적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없으나, 부가적인 서비스의 이용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카카오톡 가입 시]
- 필수항목: 카카오톡 ID, 전화번호
- 선택항목: 성별
-
[Apple 가입 시]
- 필수항목: Apple ID, 전화번호
- 선택항목: 이름, 이메일
-
민원사무 처리 신청
-
서비스 제공 및 결제
- 필수항목1: 이름, 아이디,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
필수항목2(결제 사용 시): 생년월일(사업자등록번호), 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비밀번호 앞2자리, 은행 계좌정보
-
채팅
- 필수항목: 사이트 내 채팅 기능을 사용한 채팅 내용
-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필수항목: 이름,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 서비스 이용정보
-
서비스 개발 및 개선
- 필수항목: 성별, 나이, 지역, 서비스 이용이력 등
-
회사는 위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하여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비식별화 조치를 취한 후 조치가 완료된 정보를 이용 및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IP주소,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 기기정보,
위치정보가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제2조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목적
회사는 서비스를 위한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 회원의 사전 동의를 구합니다.
-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서비스 가입의사 확인,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
민원사무 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처리결과 통보
-
서비스 제공 및 결제
-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맞춤 서비스 제공, 결제 또는 환급
-
채팅
-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마케팅 및 광고
콘텐츠제작 및 게재
-
서비스 개발 및 개선
-
신규 서비스 및 개발, 맞춤 서비스 제공,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분석
제3조
개인정보의 제공 및 위탁
-
회사는 회원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회원이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제3자에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목록은 다음과 같으며, 아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회원의 개인정보는
제3자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제공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
메타(구.페이스북)[1]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의 기능을 활용하여 도도 포인트 회원에게
도도 포인트 가맹점의 상품 및 쿠폰을 소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전화번호 |
제휴 해지 시점 후 3개월 |
[1] 메타는 ㈜스포카로부터 제공받는 전화번호를 공식적인 암호화
기술(Hashing) 처리하여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원칙적으로
㈜스포카와의 계약 종료 즉시 삭제합니다.
-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회사가 수탁업체에 위탁하는 업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회원의 개인정보는 수탁업체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회사는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및 책임부담 등이 명확히
규정된 문서에 따라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
위탁업무 내용 |
보유 및 이용기간 |
네이버 클라우드
주식회사 카카오
주식회사 휴머스온
|
서비스 이용 또는 공지 사항 등을 이용자에게 카카오톡이나 SMS,
LMS, MMS 등의 형태로 문자 발송 및 고객 CRM 서비스 제공
|
위탁계약 종료 시 |
CJ대한통운 |
서비스 관련 배송 |
㈜센드버드코리아 |
채팅 서비스 운영 |
-
회사는 본 조의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위탁업무의 내용이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지하겠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파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회사는 원칙적으로 회원의 개인정보를 회원 탈퇴 시까지 보유하며, 회원
탈퇴 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보관
-
“전자금융거래법”
-
“통신비밀보호법”
-
회원탈퇴, 서비스 종료, 이용자에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법령에서 보존의무를 부과한 정보는 해당 법령에서
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 지체없이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
회사는 ‘개인정보 유효기간제’에 따라 1년 간 로그인하지 않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 및 관리합니다.
제5조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행사방법
-
회원은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서면,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리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제2항 및 관련
법령에 의하여 회원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
물리적 조치: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에 대한 비인가자 출입
통제
-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중요정보에 대한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제7조
개인정보처리책임자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 이름: 최재승
- 소속: SPOQA
- 직위: 대표
- 연락처: richard@spoqa.com
|
- 이름: 이주협
- 소속: SPOQA
- 직위: CTO
- 연락처: cymonn@spoqa.com
|
제8조
개인정보처리방침 적용범위
-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
회사가 제공하는 부가적 서비스 중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한 서비스 및
회사의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제휴 사이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9조
개정전고지의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 최소 7일 전에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 공지하겠습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이용목적의 변경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대한 변경이 발생할 때에는 최소
30일 전에 공지하며, 필요 시 이용자 동의를 다시 받을 수도 있습니다
- 공고일자: 2022년 8월 8일
- 시행일자: 2022년 8월 22일